문제 설명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
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players
의 길이 ≤ 50,000players[i]
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players
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players
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3 ≤
players[i]
의 길이 ≤ 10
- 2 ≤
callings
의 길이 ≤ 1,000,000callings
는players
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4등인 "kai" 선수가 2번 추월하여 2등이 되고 앞서 3등, 2등인 "poe", "soe" 선수는 4등, 3등이 됩니다. 5등인 "mine" 선수가 2번 추월하여 4등, 3등인 "poe", "soe" 선수가 5등, 4등이 되고 경주가 끝납니다. 1등부터 배열에 담으면 ["mumu", "kai", "mine", "soe", "poe"]이 됩니다.
풀이 코드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let answer = [];
let playersMap = players.reduce((acc, curr, index) => acc.set(curr, index), new Map());
let lanksMap = players.reduce((acc, curr, index) => acc.set(index, curr), new Map());
for(let e of callings){
// 추월한 사람 = e
let winPlayer = e;
// 추월한 사람의 이전 등수
let winPlayerBeforeLank = playersMap.get(winPlayer);
// 추월 당한 사람은, 추월한 사람 이전 등수 - 1 인 사람
let losePlayer = lanksMap.get(winPlayerBeforeLank - 1)
// 추월한 사람의 등수를 업데이트 한다.
playersMap.set(winPlayer, winPlayerBeforeLank - 1);
lanksMap.set(winPlayerBeforeLank - 1, winPlayer);
// 추월 당한 사람의 등수를 업데이트 한다.
playersMap.set(losePlayer, winPlayerBeforeLank);
lanksMap.set(winPlayerBeforeLank, losePlayer);
}
for(let e of lanksMap.values()){
answer.push(e);
}
return answer;
}
우선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가지의 Map 객체가 필요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처음 문제를 접해서 1가지의 Map 객체를 사용하여 해결을 시도해보면 알 수 있다.
playersMap 객체를 생성했을 때 calling
배열을 순회하며 불려진(추월한) 선수의 등수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추월 당한 선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playersMap 만 사용하여 추월 당한 선수를 알기 위해서는 추월한 선수의 등수 - 1 의 key 값을 구해야 하는데, 여기서 O(n) 순회가 필요하게 된다. 😕
- 두번째 방법은 playersMap의 key와 value가 서로 바뀐 Map 객체를 하나 더 생성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등수를 통해서 어떤 선수인지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calling 배열을 순회하여 어떤 선수가 호명이 되는지에 따라 코드를 구현한다.
우선 호명이 된 선수(추월한 선수)는 calling의 현재 값인 e 이다.
추월당한 선수를 알기 위해서는 추월한 사람의 추월하기 전 등수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playersMap 객체를 통해 등수를 알아낸다.
이 등수를 lanksMap 객체에 사용하여, 추월 당한 선수의 이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추월한 선수의 등수 / 이름, 추월 당한 선수의 등수 / 이름을 전부 알아낼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할 일은 뒤바뀐 선수들의 등수를 playersMap, lanksMap 객체에 다시 반영해주는 일이다.
이런 작업을 순회하여 반복하면, lanksMap 객체에서 순위별로 선수들의 이름이 정렬이 되어 있을 것이다.
해당 Map 객체를 answers 배열에 넣고 반환하면 정답이 된다.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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